홍콩 부동산 투자 안내 - 4편(4부작)

2014년 09월 24일 17시 07분 입력

 

1. 구입후 보유 및 관리하는 단계에서 유의 사항


(1) Stamp duty (AVD – Ad Valorem stamp duty 종량인지세) : 한국의 취득세에 해당되는 것으로 매매금액을 기준으로부과되며 매매금액에 따라서 차등 부과된다. (매매금액 HK$6,000,000 은 6%, HK$21,739,120 이상이면 최고 세율인8.5%). 납부시기는 최초 계약일 (Provisional Agreement Date)이후 30일 이내에 납부해야 한다.


(2) Stamp duty (BSD – Buyer’s Stamp Duty 매입자인지세): 거주용 부동산에 한하여 적용되는 세제이며, 매입자가 홍콩영주권자가 아닌경우에 부과되는 인지세로 세율은 매매금액의 15%이며 납부 기일은 동일하다.


(3) Stamp duty (SSD – Special Stamp Duty 특별인지세) : 거주용 부동산에 한하여 적용되는 세제이며, 매입후 보유기간이3년 미만일 경우에 20% (6개월 미만), 15% (1년 미만), 10%(3년 미만)씩 보유기간이 짧을 수록 중과세되는 인지세이다.

(1)Government rent: 홍콩의 토지는 정부 소유로 되어 있어서 정부로 부터 토지를 임차함에 따른 세금으로 한국의 재산세 토지분에 해당된다. 현재는 최근 분양되고 있는 아파트들에 대해서는 연간 임대 가치를 과표로 현재 3%의 세율이 적용되고 있다.


(2) Government rates: 한국의 재산세 건물분에 해당되는 세금으로 연간 임대 가치 기준으로 5%씩 부과되고 있다.


(3) 임대소득세: 부동산을 임대할 경우에만 발생되는 세금으로 연간 임대료에서 필요 경비 (20% 인정 공제 및 모기지이자)를 제외한 금액에 대해서 15% (2013/14년 기준)를 납부하게 된다.

(1) 양도소득세: 홍콩에는 기본적으로 자본 이익에 대한 소득은 없다. 다만 국세청의 관점에서 볼 때 자본 이익을 목적으로 ‘투자 사업 행위’을 할 경우에는 개인이라도 차익에 대한소득세를 납부하게 된다. (개인 15%, 법인 16.5% -2013/2014년 기준). 다만 투자 사업 행위에 대한 판단 기준은 어려우며 보유 기간, 보유 주택수, 자가 사용 여부 등이 판단기준이 될 것이다.


(2) 따라서 처분시에는 대부분 간명하게 부동산 에이전트수수료와 변호사 비용만 부담하면 된다.


(1) 아파트 관리비 : 아파트 관리비는 순수하게 건물 경비 및유지 관리를 위해서 관리 회사의 발생 비용을 건물 소유주들이 분담하는 비용으로 신규 아파트 구입시에는 사전에 명시되며, 통상적으로 최초 3년의 관리 용역 계약이 끝나면 소유주협회에서 관리 회사를 선임하고 관리비를 책정하게 되어 있다. 아파트에 따라서 관리 회사로 부터 제반 건물의 유지 보수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도 있으므로 사전 확인하는 것이 좋다.


(2) 제세 공과금 : 아파트 관리비와 별도로 전기/수도/가스/전화/인터넷/케이블 TV등을 설치하고 비용을 납부해야 한다.


2. 설계도, 평면도, 지적도 등 자료


1) 건물의 구조와 관련된 정확한 자료들은 Building Department의 자료실에서 전산으로 조회 및 인쇄가 가능하나통상적으로 개발회사에서 작성한 판매자료나 부동산 중개 회사가 제작한 자료를 참조하면 됩니다.


2) 기타 지적도 및 자세한 등기 자료는 정부의 등기소 (LandRegistry)에 물건별로 이전의 거래 현황, 매매 계약서, 평면도등 을 인터넷으로 조회 또는 방문해서 조회 및 인쇄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문의를 원하시면 아래로 연락바랍니다.

 


Chan Mee Real Estate Agency Ltd 대표 류병훈
TEL (852) 6384-5555 email :
cmre@korean.hk

 


본 안내서는 홍콩에서 주택 구매를 위한 기본적인 절차와 점검 사항의 설명을 목적으로 합니다. 실제 매매 행위는 다양한 위험과 검토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전문가들과 협의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 안내서는 홍콩의 부동산 관련 제반 기준 및 일반적인 절차를 기준으로 최선을 다해서작성된 것으로 사안에 따라서 달리 적용될 수 있음을 명시합니다. 본 안내서의 내용을 기준으로 발생된 손실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인 책임이 없음을 명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