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 사무실 임대하기 체크포인트 1편

글 류병훈 대표 (홍콩 찬미부동산)
2014년 10월 15일 16시 05분 입력

글 류병훈 대표 (홍콩 찬미부동산)

 

 

 

1. 지역선택(Location)

 

1) 지역 선택 : 오피스 제일 먼저 검토해야 할 사항이 업무와 관련하여 주요 선호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첫걸음이다.


2) 선호 빌딩 선택 : 지역 선택과 또다른 질문으로는 어떠한 빌딩이 좋을까라는 질문이 필요하다. 즉 비교적 새  건물, 아니면 교통이 좋은 건물, 은행 및 상가 등이 많은 빌딩, 조망이 좋은 빌딩 등 나름 대로 기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사전에 선호도를 중개인과 충분히 협의하여 결정하면 진행 과정상에서 많은 어려움을 예방할 수 있다.

 

2.면적계산(Area)

 

1) 통상 소요 면적을 계산할 때는 우선 상시 근무 직원수를감안해서 일인당 면적 약 130 sq.ft. 정도 (좀 여유있게 사용할 경우에는 150 sq.ft 정도)의 일인당 전용면적과 회의실 면적, 임원실 그리고 리셉션 면적을 더하면 된다. 그래서 상시 직원 5명이라도 임원실, 회의실을 감안하면 전용면적 (Nettable area) 기준으로 최소한 1,000 sq.ft 정도는 필요하다.

2) 임대 사무실 현황을 볼때는 반드시 면적의 기준이 어떻게되며 전용율이 몇 퍼센트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상적인 기준은;
(1) Gross area: 건물 로비 및 층별 공유 면적 전체를 포함하여 표기하며 전용율은 약 60% ~ 75% 정도임.
(2) Lettable area: 층별로 접근 가능한 면적 (lift 및 비상계단 등 제외)한 면적을 기준으로 함 75% ~ 85% 기준임

(3) Nettable area: 실제 임대 사무실 내부 면적 기준 (통상기둥 포함)으로 전용율은95%~100%임

 

3.계약기간(Period)

 

1) 통상적인 사무실 임차 기간은 소유주와 협상하기 나름이나 1년 ~ 3년 정도이며 1 ~ 3년 정도의 옵션 기간을 둘 수있다. 다만 실내 장식 비용이나 사무실 이동에 따른 번거로움을 감안하면 2년 정도가 최소 기간이라고 보면 좋다. 그리고 Grade A 빌딩의 경우는 임차기간을 3년으로 규정화하고 있고 특별한 경우에 2년 임차를 허용한다.

2) 연장 옵션은 통상적으로 임대인과 임차인이 합의하에 연장을 하게되며 이때 새로운 임대료는 연장 당시의 임대료 현황을 반영하여 책정하는 것이 관행이다. 다만 이러한 조정이 안될 경우에는 통상 Independent Surveyor를 임명해서 시장 임대료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하에 상호 협의하게 된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서 임대료 변경폭에 대한 상/하한선을 책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임차료 상승이 예측되는 국면에서는 대부분의 임대인들이 상한선을 책정하는 것을 기피한다.

 

정보제공 : Chan Mee Real Estate Agency Ltd / +852-6384 5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