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홍콩감기는 왜 잘 걸릴까? 홍콩감기의 특성와 예방법은?

2016년 03월 12일 14시 12분 입력

홍콩에서 감기에 잘 걸리는 이유와 사망자가 많은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어떻게 하면 홍콩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을지 변금희 원장(홍콩 성심한의원)에게 들어봅니다.


(유튜브 링크 https://youtu.be/wkAeZGZpAbQ)

 

왜 이렇게 홍콩에서는 감기환자가 많고, 사상자도 많은 것일까.

 

홍콩의 생활특성과 기후 환경에서 비롯된다. 홍콩에서 감기를 많이 걸리는 이유 중의 하나가 기온차가 심하고 날씨변화가 심해서 이다.

 

또 홍콩의 생활방식이나 패턴이 다른 나라와 달라서 직장인이 많고, 대중교통 등 밀집된 곳이 많아 전염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홍콩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유동인구가 굉장히 많고, 출입국에서 여러 나라 사람들이 오가기 때문에 병사의 친입이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바른 치료를 잘못해서 사망사례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감기는 호흡기 질환에 속하기 때문에 제일 먼저 환풍을 자주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외출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 것도 예방에 좋은 방법이다.

 

 

 


집안의 에어컨을 일주일에 한번 정도 필터를 깨끗이 청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치료방법은 일반 병원에서는 마이신제나 해열제를 처방하고, 한방에서는 발한해표(發汗解表)를 위주로 치료한다. 유행성 독감은 메르스(MERS)나 사스(SARS)를 말하는데 청열해독(淸熱解毒)법을 함께 병행해서 쓰고 있다.


취재 손정호 편집장

영상 정지윤 기자